티스토리 유입통계. 직접유입 급증 이유 알아보았다.
본문 바로가기
IT 정보와 후기들

티스토리 유입통계. 직접유입 급증 이유 알아보았다.

by yourstarry 2022. 10. 5.
728x90

티스토리 블로거로 어언 1년도 지난 지금 애드센스도 받고 나름 수익을 얻어보려고 애를 쓰지만 성과가 미미한 가운데, 방문자가 조금씩 오르는 게 그렇게 기쁠 수가 없다. 그러던 어느 날 방문자수가 급증했는데, 희한하게도 유입 통계를 보니 직접유입이 전체 방문자의 절반도 넘게 들어왔다고 되어있다. 뭔가 기분이 찝찝한 가운데 애드센스에 들어가 보니 페이지뷰에서 직접유입수는 전혀 반영이 되지 않고 있다. 이건 뭐지?

방문유입 통계 표
방문유입


직접유입의 증가는 그리 좋은 것이 아니라는 얘기를 들었던바, 이리저리 알아본 직접유입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입 통계의 종류

일단, 기본적으로 유입 통계를 보면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등 포털을 통한 검색 유입,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같은 SNS 유입, 그리고 기타 유입, 직접유입으로 구분되어 있다.

 

유입 통계의 종류별 의미

기본적으로 검색 유입과 SNS 유입도 좋지만 기타 유입이 높은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한다. 이유는 기타 유입은 내 블로그에 들어와 머무르면서 다른 글들로 자연스레 넘어가는 것으로 체류시간을 늘려주고 더불어 클릭 수익에도 더 도움을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보통은 검색 유입이 유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참고로, 직접 유입은 굉장한 팬덤을 가진 블로거가 아니라면 그 비중이 5~10% 이내가 보통이다. 

 

직접 유입이란

따로 검색이나 채널을 통해서 유입되는 것이 아닌, 직접적으로 내 블로그의 링크를 타고 들어오거나, 즐겨찾기 등으로 직접 유입되는 경우를 말한다. 참고로, 유입 경로 확인을 위해 참조한 주소 referer에서 경로 정보를 제공하지 않거나 받아올 수 없을 때는 직접 유입으로 표시될 수 있다. 한마디로 , 경로가 불분명한 유입도 직접 유입으로 표시된다는 것이다. 


티스토리 직접유입이 급증하는 현상 후기

1. 내 사이트를 즐겨찾기 하여 직접 방문하는 등의 유입인데, 실제로 이렇게 들어오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 싶으니 내 직접유입이 더욱 미심쩍다. 참고로, 수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블로거들은 직접 유입 비중이 높을 수는 있다. 그리고 누군가 내 블로그 링크를 카페나 커뮤니티에 올려서, 그걸 타고 들어오는 경우들도 있을 수는 있다. 하지만 둘 다 내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았다.


2. 의도적으로 내 블로그를 공격하기 위해서 갑자기 글 1개에 집중적으로 들어와 광고를 무효 클릭하는 등의 집중포화를 퍼붓는다는데 나는 그 정도의 급이 못되는 데다 내 직접유입은 애드센스에 집계도 되지 않았다. 애드센스의 페이지뷰에는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직접 유입의 수가 빠진 나머지 페이지뷰만 집계되고 있었다. 참고로 보통의 경우는 방문자수가 증가한 만큼 애드센스 수익도 자연스레 오른다고 했으니 내 경우는 또 다르다.


3. 직접 유입된 일부 내역을 확인해 보니 금융정보 가로채기 등의 위험 페이지로 오픈이 되지 않기도 했다. 후덜덜! 사실 이 페이지 내역을 보고 상당히 걱정이 되었었다.


4. 직접유입이 급증이 시작되고 일정기간 동안 그 현상이 지속되었다. 내 경우는 약 7~10일 정도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그 현상이 지속되다가 어느 순간 정상으로 돌아왔다.

 

유입 내역유입 내역
유입내역들


티스토리 측에 문의해도 직접유입 급증에 대한 직접적인 원인이나 명확한 답은 알 수 없다. 그래서 더욱 답답하다. 만일 공격이 위의 내용처럼 금융정보 가로채기 등의 범죄의 범주라면 티스토리에서도 더욱 투명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줘야 할 텐데 말이다. 카카오 Work!

블로그는 언제나 살얼음판 걷는 기분이란 걸 새삼 느낀다. 지인은 아무 이유 없이 얼마 전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조치를 당하고 10일 이상의 기간 동안 수익을 얻지 못했고, 나 역시도 다음 저품질에 허덕이고 참 쉽지 않다. 

 

어쨌든, 이 직접 유입 소동은 10일 천하로 끝이 났지만, 앞으로 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 수가 없으니 수익형 블로거가 되기 위한 길은 멀고도 또 멀다. 이래서 다들 포기의 길을 걷게 되는 건가 싶다.

혹시 이런 현상을 겪게 되신 분들은 많은 정보를 공유 부탁드린다. 모두 모두 파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