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연령별 자살율. 마음이 우울할때.
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모있는 정보들

대한민국 연령별 자살율. 마음이 우울할때.

by yourstarry 2023. 4. 22.
728x90

오늘은 대한민국의 연령별 자살률을 알아보고더불어 마음이 우울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들도 알아본다. 

 

오늘도 느닷없이 날아든 유명인들의 자살 소식! 참 안타까운 마음이다. 하지만 그게 비단 유명인들 뿐이겠는가, 많은 이들이 정말 다양한 이유와 사연들을 가지고 있으니, OECD 국가들 중 자살률이 단연 1위인 대한민국은 자살 공화국이라는 말까지 있는 현실이다. 

 

사람들은 살다 보면, 가끔 견딜 수 없이 힘든 순간들이 찾아오기도 한다. 그게 인생이야, 그게 뭐라고 그냥 잊어버려라고들 하지만, 경험상 그 일을 겪는 개개인들에게는 쉽게 극복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그런 순간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순간의 선택으로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대한민국의 자살률 추이


 

대한민국의 자살률은 꾸준히 증가해 왔는데, 특히 외환위기로 모두가 힘들었던 1998년에 급격히 증가하면서, 그 이후로는 꾸준히 증가해 왔다. 그리고 2003년 및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직후인 2009년을 찍고 더욱 급증해 왔는데, 유럽발 금융위기였던 2011년에는 최고 수치인 31.7명을 기록했다. 따라서 국가적인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이 제정되고 시행된 것을 기점으로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민간분야에서 다양하게 자살예방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2013년과 2018년을 제외하면 서서히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니 그래도 나은 소식이다. 

 


1. 대한민국 성별에 따른 자살률 추이

 

1987년에서 2018년까지 성별에 따른 자살률 추이를 그린 아래 그래프를 보면, 전체 자살률에서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여성보다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가까운 2018년의 수치를 보면, 남성의 자살률 수치가 40명에 가까운 것에 비해, 여성의 자살률 수치는 15명 정도의 수준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서 거의 2.6배 이상으로 높다.

 

나이대별  사망자 수를 살펴보면, 남성은 1997부터 1999년까지는 40~64세가 가장 많고, 다음이 10 ~ 39세, 그리고 65세 이상이 제일 적은 순이었다면, 2017부터 2019년까지는  40~64세, 다음이 65세 이상, 그리고 10 ~ 39세 순으로 바뀌었다. 

여성의 경우는 1997년부터 1999년까지 10~ 39세가 제일 많고, 다음이 40~ 64세, 그리고 65세 이상의 순위에서, 2017년부터 2019년까지는 40~ 64세, 0~ 39세, 65세 이상 순으로 바뀌었다.

 

성별 자살율 추이 그래프
성별 자살율 추이 (출처 : 국가트라우마센터)

 


 

2. 대한민국 연령에 따른 자살률 추이

 

그리고 1987년부터 2018년까지의 연령에 따른 자살률 추이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65세 이상의 연령대의 자살률이 비교적 높았는데, 2001년 이후부터는 가파르게 상승해서, 2011년 무렵에는 무려 85명까지 올라갔고, 65세 미만은 30명 수준이니, 차이가 매우 크다. 가파르게 상승했던 65세 이상의 자살률은 2011년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65세 이상 고령층의 자살률은 2018년 기준 50명으로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65세 이상의 자살률이 이렇게 높은 이유가 노인빈곤으로 인한 이유가 높은 만큼, 이 부분에 대한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젊은 시절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노인들의 삶의 질이 좀 더 높아질 수 있기를 바라본다. 

 

 

연령별 자살율추이
연령별 자살율 추이(출처 : 국가트라우마센터)

 


마음이 우울할 때는 어떻게 해결할까.


어느 날 문득 찾아오는, 우울감과 정신의 붕괴! 이건 누구에게나 갑작스레 일어날 수 있는 마음의 감기 같은 것이다. 이렇게 마음이 우울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모두들 자신만의 극복방법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때로는 그런 방법들로도 해결되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기도 한다. 요즘은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정신과 상담에 대해서 여전히 굉장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하지만 정신과의 전문가들과의 상담은 터부시 할 것이 아니라, 몸이 아프면 병원을 자연스레 찾듯이, 마음이 아플 때 찾는 곳이라고 생각을 바꾸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될 것이다. 


1. 국가트라우마 센터

 

그래서 이렇게 정신적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분들을 위해서, 국가트라우마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에 들어가 보면 자살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며,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세세히 가이드를 주고 있다. 

 

국가트라우마센터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 따르면 자살은 자살행위로 인하여 죽음을 초래하는 경우로, 죽음의 의도와 동기를 인식하면서 자신에게 손상을 입히는 행위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세계

nct.go.kr

 

 

참고로,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국가적인 재난으로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분들의 트라우마를 치료하는 것을 담당하는데, 얼마 전 발생한 이태원 참사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심리 지원을 하고 있다고 안내가 되어 있다.

국가트라우마센터 지원 내역
국가트라우마센터 지원 내역

 

2.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도움받기

 

또한  아래처럼(서울시의 정신건강복지센터 목록들) 전국적으로 거주하는 지역마다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운영되고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으니, 혹시라도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주저 없이 이용해 보시는 것이 좋겠다. 참고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우리가 알고 있는 건강증진센터라 불리는 과거의 보건소와는 또 다른 곳이니 참고하셔야 한다.

서울 정신건강복지센터 자료들
서울정신건강센터 자료들

 

아래 파일에서 전국의 정신건강복지센터의 내역을 알아볼 수 있으니, 거주하시는 지역의 센터의 주소와 연락처, 홈페이지까지 참고하여 보시면 되시겠다.

거주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 기관현황.pdf
0.07MB

 

3.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번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번이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니,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참고로, 자살을 시도하려던 분들이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전화를 걸었다가 자살을 포기하고 새롭게 삶을 살아가시는 분들의 사례가 꽤 많다고 한다. 

 


살다 보면, 이런 일 저런 일 별일을 다 겪게 된다. 주변에도 여러 가지 상황들로 인해서 우울증에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는데, 그 일이 나에게도 오지 말란 보장은 없다. 단, 그런 일이 생기더라도 모든 걸 놔버리지 말고, 반드시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고, 여러 기관들에게 가능한 상담도 받아보고, 병원에도 가보고, 무엇이든 해봐야 한다. 

 

마음이 힘든 것 역시, 몸의 이상신호이니 그럴 땐 그에 맞는 진단과 처방으로 극복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모두모두 파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