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실내 마스크 정책 어떻게 바뀌나. 2023년 1월 30일부터
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모있는 정보들

코로나 실내 마스크 정책 어떻게 바뀌나. 2023년 1월 30일부터

by yourstarry 2023. 1. 30.
728x90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로 인한 피로감이 계속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아직도 코로나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긴 하지만, 그동안 나와 한 몸이었던 마스크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다는 코로나 실내 마스크 정책이 어떻게 바뀌나 그 내역을 알아본다. 

실내 마스크 정책 설명서
실내 마스크 정책 설명서

 


기본적으로, 2023년 1월 30일부로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가 해제되었다. 단, 법적 의무는 해제되었지만, 마스크의 보호 효과 및 착용 필요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자율적으로 착용은 권고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여전히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하는 곳들이 있어 자세히 알아본다.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 내역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 내역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장소. 시설. 대상 알아보기

 

기본적으로, 감염취약시설 중 입소형 시설, 의료기관, 약국 및 대중교통수단의 실내에서는 여전히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장소 예시

 

* 지하철,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 시에는 의무착용

 

* 감염취약시설 중 입소형 시설의 침실, 병실 등 사적 공간에 동거인(입원, 입소자, 상주간병인, 상주보호자)과 있을 때는 과태료 부과 예외 상황으로 인정하고, 이외 공용공간에 있거나 외부인과 함께일 경우에는 의무 착용.

 

* 대형마트에서는 실내마스크 의무착용이 해제되었지만, 만일 대형마트 안의 약국을 방문한다면, 약국 안에서는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 수영장, 목욕탕, 사우나, 헬스장 등에서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지만, 만일 마스크의무 착용 시설 내에 이 시설들이 있다면 마스크를 의무 착용해야 한다.

 

단, 물 속이나 탕 안, 발한식, 샤워실 안에서는 과태료 부과 예외상황이며, 탈의실 외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의무 착용해야 한다.


인정되는 마스크의 규격

 

* KF-94, KF-80, KF-AD, 수술용 마스크 등 비말차단과 안전성이 검증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마스크착용을 권고한다. 

 

*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릴 수 있는 천, 면, 마스크, 일회용 마스크, 전자식 마스크 착용도 가능하다.


실내 마스크 착용이 권고되는 경우

 

* 밀집되거나 밀접한 환경으로 다른 사람과 물리적 거리 1M 이상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 아파트나 백화점, 마트 등등의 엘리베이터 안


과태료 내역 

 

* 위반 횟수에 상관없이 당사자에게 각각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되는데, 단, 단속 시 먼저 착용 지도를 한 다음, 불이행할 시에 과태료가 부과된다. 

 

* 시설의 관리자, 운영자에게 마스크 의무 착용 관련 안내문 고지 등의 관리 의무 위반 시에 관리자. 운영자에게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단, 1차 위반 시 50만 원, 2차 위반 시 100만 원, 3차 위반 시 2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과태료 부과 예외 대상

 

* 24개월 미만의 영. 유아, 뇌병변 발달 장애인 등 주변의 도움 없이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벗기 어려운 사람이나 호흡기 질환으로 마스크착용 시 호흡이 어렵다는 의학적 소견을 가진 사람

 

* 14세 미만일 경우 과태료 부과 대상이지만, 특별히 질서위반 행위 규제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문의처 

 

다산콜재단(120)으로 자세한 내용은 문의할 수 있고, 아래 링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어디서 쓰고, 어디서 벗나? Q&A로 알아보는 마스크 해제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아직 코로나가 안심할 상황은 아닌 듯 보이는데,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되었다고는 하지만, 실외에서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보면, 각자 알아서 조심하는 것이 좋을 듯싶다. 나 역시도 아직은 마스크를 내려놓기가 조심스러우니 말이다. 

 

모두모두 파이팅!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