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생존이다. 필라테스 3개월 후기. feat. 기구 필라테스
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모있는 후기들

운동은 생존이다. 필라테스 3개월 후기. feat. 기구 필라테스

by yourstarry 2022. 3. 25.
728x90

필라테스 3개월 후기. feat. 기구 필라테스

 

 

젊음이 축복인만큼 인간의 몸의 노화는 필연이다.

 

어렸을 때는 운동을 하지 않아도 아픈 곳 없이 건강한 몸이 이제는 가만히 있어도 여기저기 성한 곳이 없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운동은 생존의 영역이라고 한다. 그동안 헬스, 요가, 조깅 등등 여러 가지 운동을 두루두루 거쳐온 1인! 요즘은 대세가 필라테스다. 그것도 기구를 사용해서 좀 더 하드 한 강도로 진행하는 

 

기구 필라테스!

 

그래서 오늘은 기구 필라테스를 3개월 동안 1:1과 그룹을 각 10회씩 받아본 후기를 남겨본다.

 

 

필라테스란

 

먼저 필라테스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본다. 독일의 조셉 필라테스가 처음 고안했고, 미국으로 이주하여 스튜디오를 차리고 무용계에 소개가 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 운동법은 몸의 균형과 힘을 바로잡아주며, 유연성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다. 바른 자세를 잡음으로써 관절과 척추가 강화되기 때문에 균형 잡힌 근육 발달이 촉진된다.(출처 : 다음 백과)

 

필라테스
요가

 

 

기구 필라테스 비용과 수업방법

 

요즘은 그래서 헬스장에서 하던 GX(그룹 운동, 요가, 줌바, 스피닝 등)가 코로나 시국을 맞아 쇠퇴하게 되면서 필라테스가 급상승했다고 한다. 그리고 요즘은 기구 필라테스가 대부분이다.

 

기구 필라테스의 경우, 헬스의 PT처럼 1:1로 하는 개인 수업과 여러 명이 한 그룹으로 하는 그룹수업이 있다. 두 수업 모두 수업당 50분이 기본 시간이다. 그리고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고, 길지 않은 편이다. 이건 센터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처음에 잘 알아보고 등록하셔야 한다. 개인과 그룹 수업 둘 다  앱으로 수업에 미리 예약을 해야 하는데,  그룹의 경우는 경쟁이 치열해서 빨리 마감되니, 얼른 예약을 해야 했다. 인기 많은 강사분이거나 수강생들이 많은 곳들은 더욱 치열할 듯하다. 

 

비용은 당연히 1:1이 월등히 비싸다. 

 

내가 기구 필라테스에 지출한 비용은 1:1 10번과 그룹(6명 인원) 10번 해서 770,000원이었고(기간은 3개월), 이 비용도 프로모션을 한 비용이라고 했으니, 후덜덜한 금액임에는 틀림없다. 1:1의 경우 최소한 1번에 5만 원 이상은 하는 듯하고, 그룹의 경우는 싼 곳은 번에 9900원까지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시세는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필라테스 복장은 꼭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레깅스와 타이트한 옷들이 좋은데, 그 이유는 내 체형의 본모습을 가감 없이 확인할 수 있고, 변화 역시 더 쉽게 알 수 있어서다. 처음에는 어색하지만, 하다 보면 세상 편한 차림이 된다. 

 

참고로, 필라테스를 처음 경험하는 분들은 먼저 1:1 수업을 듣는 것이 좋다고 해서, 나 역시 1:1 10번을 채운 후에, 그룹을 시작했다. 운동의 강도는 1:1 개인 레슨보다는 그룹이 훨씬 센 편이다. 아주 휘몰아친다. ㅎㅎ(땀 줄줄!)

 

그래서 처음은 필라테스가 이런 거구나 하고 개인 레슨으로 좀 단련을 하고 그룹으로 가는 게 좋다는 건 인정! (처음 그룹을 가기 전에 개인 레슨 강사분이 이것저것 주의점도 알려주고 해서 많이 참고가 되었다) 하지만 꼭 1:1이 필수는 아니고, 되는대로 그룹이라도 먼저 시작하신다면 반드시 도움은 될 것이다.

 

 

기구 필라테스 3개월 후 효과와 변화

 

나는 개인적으로 요가도 해보았고, 줌바니 헬스 PT까지 다 해본 사람으로서, 개인적으로 필라테스가 가장 힘들었다. 무엇보다 복식호흡을 하면서 운동을 한다는 것이 겉으로는 정적으로 보이지만, 속으로는 정말 폭발할 것 같은 에너지 소모가 느껴지는 거다. 거기에 맨몸이 아닌 기구를 통한 극대화된 동작들로 인해서 더욱 효과가 큰 듯하다.

 

코어운동이 중심이다 보니 어느덧 나도 뱃심이란 게 생겨버렸다.  척추 상태도 안 좋고, 허리도 안좋고, 목도 안 좋은 1인으로서 꾸준히 계속하여 준다면, 몸에 큰 변화가 올 듯하다. 

 

그리고 한 가지 더,

필라테스는 다이어트 운동이라고 하기는 정적인 편인데, 운동 효과가 없지는 않지만. 그래도 헬스장에서 필라테스를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유산소나 웨이트 운동을 조금이라도 병행하시면 다이어트 운동과 코어운동의 시너지 효과로 더욱 핫한 바디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마치며

 

운동은 시작이 반이다. 나이가 들수록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운동은 이제 생존에 필수다. 개인적으로 마음이 우울할 때 운동을 하면 한결 기분이 좋아지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고민하시는 분들은 어떤 운동이라도 반드시 시작하시길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